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 역사

렉서스의 역사 일본차인게 아쉬운 브랜드

by 캣코로우 2022. 11. 16.

 

렉서스의 역사

렉서스의 역사

1. 강남 소나타의 원조 렉서스의 시작

렉서스의 역사를 살펴보면 벤츠, BMW 보다도 먼저 강남 소나타가 된 자동차가 있습니다. 바로 렉서스인데요.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국내 수입차 시장의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되기 전까지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수입차 랭킹 1~2위를 다투었을 정도로 국내 렉서스 인기와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동급 수입차 대비 가격대가 저렴한 축에 속하고, 뛰어난 정숙성과 잔고장이 적기로 유명한 렉서스의 종특은 우리나라 사람들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도요타 산하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는 1970년대 겪은 두차례 오일 쇼크로 일본산 소형차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져 갔고 불가능이라 생각했던 캘리포니아 대기규제법인 머스키법을 시빅이 가볍게 통과하며 미국에 충격을 주었던 일본 자동차 업계는 뛰어난 품질과 높은 신뢰성, 고장나지 않는 내구성과 높은 연비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일본차는 싸구려라는 이미지가 강했고, 이를 탈피하고자 생각한 것이 바로 렉서스였습니다. 1989년 렉서스라는 새로운 고급 브랜드를 런칭했고 토요타는 미국과의 무역마찰 우려와 절상된 엔화가치로 수출 경쟁력을 상실했기에 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파는 곳에서 생산한다."라는 원칙을 세우고 그와 동시에 제품의 '고급화'를 통해 이러한 대외적 압박을 해소하려 했습니다. 그래서 GM과 합작해 법인을 설립, 미국 현지에 공장을 짓고 렉서스라는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를 런칭하게 됩니다.

 

 

렉서스의 역사

2. 렉서스가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당시 미국에서 인기 있던 프리미엄 브랜드로는 자국의 캐딜락과 링컨, 그리고 유럽권의 벤츠, 볼보, BMW, 아우디 등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렉서스는 현지를 이해하고 그에 맞춘 프리미엄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일념하에 자사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대표단을 미국으로 보냈고, 부자들이 자동차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승차하는지, 최대의 안락함과 최고의 분위기를 주기 위해 얼만큼의 실내공간이 필요하느냐에 대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시작합니다.

 

 

 

 

결국 토요타는 인류학자, 심리학자까지 동원해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고급차의 핵심요소를 추렸고 지위/명망/이미지, 높은 품질, 높은 리세일밸류, 고성능, 안정성 등 5가지를 중점으로 두어 개발에 착수합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렉서스는 현재의 위치까지 오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렉서스의 역사

3.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의 렉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중 디젤 엔진에는 인색한 반면,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 도입에 제일 적극적인 브랜드인 렉서스는 하이브리드 하면 떠오를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연비를 중요시하는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하이브리드는 한줄기 빛과도 같았고, 이미 우리나라보다 훨씬 전부터 하이브리드에 주목했던 렉서스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죠.

 

또한 정숙성과 편안함 그리고 내구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벤츠, BMW 오너나 예비 오너들이 승차감과 정숙성에 대해 묻는다면 '그러시면 렉서스 타세요' 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이를 반증하는 모델이 ES인데 가장 많이 팔리는 전륜구동 세단인 ES의 경우 정숙함, 부드러운(물렁한) 승차감, 편안함이 극단에 가깝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거의 완성형에 가까운 자동차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의 이미지 덕에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바로 일본차라는 점인데, 최근 반일감정이 고조되었을 당시 렉서스 차주들은 계란 세례를 받고 주차 테러를 당해 항상 긴장하게 만들기도 했었죠. 대한민국 정서에 가장 잘 맞게 세팅된 차임에도 불구하고, 독일 3사 브랜드에 이제는 판매량에서 많이 밀려나간 상태입니다.

 

보험료는 다소 높은 편. 내구성 좋은 차라는 이미지와는 별개로 보험료 산정 등급이 높게 매겨져 있다보니 수입차 중 보험료가 낮은 편에 해당하는 벤츠나 BMW 등과 비교하면 같은 운전경력일 때 보험료를 더 납부하게 되는 점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타 다른 수입차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토요타, 렉서스 A/S 센터는 한국의 수입차 센터들 중에서는 대체로 그나마 평이 좋은 편이기때문에 사후관리 측면에서 고려한다면 렉서스는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센터 한 곳에 들어오는 차량 대수가 BMW나 아우디, 벤츠 A/S 센터보다 적어서 상대적으로 예약 부담 없이 쾌적하게 A/S를 맡길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이 수입차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기 때문이라고 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