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 관련 지식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로 손쉽게 셀프 충전하기

by 캣코로우 2022. 11. 20.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는 이제 필수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 운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검 항목입니다.

 

공기압에 따라 타이어 수명을 길게 가져갈 수도 있고, 승차감을 개선시킬 수도 있으며 차량의 조향과 제동 능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에 직결한다고 할 수 있죠.

 

2013년 이후 차량부터 차량의 공기압이 부족할 시 경고등이 뜨도록 만들어졌는데, 추워지는 초겨울이나 겨울철을 맞이할 때 즈음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압만 넣으러 카센터를 방문하기가 영 껄끄러운게 아니죠. 너무 간단하기에 돈을 주기도 참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제 번거롭고 껄끄럽게 카센터 방문없이 쉽게 타이어 공기압을 셀프로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 주차장에서도 손쉽게 말이죠.

 

아래 포스팅을 통해 쉽게 알려드릴게요.

추가로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팁까지 적어놓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테크윙스 디지털 에어컴프레셔 TW-C500 + 예비용 퓨즈

얼마 전 쿠팡에서 구매한 테크윙스의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입니다.

 

다른 제품과 달리 한글로 설명되어있고, 동봉된 설명서 또한 한글 설명서로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 비상 시 야간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LED도 탑재되어 있으며, 다방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노즐과 예비용 퓨즈까지 들어있네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제품 실제 구성과 모습인데요.

 

차량에 있는 시거잭을 통해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KC인증 마크까지 획득한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용 노즐이며, 바이크, 자전거, 축구공, 풍선, 튜브, 에어보트 등 다방면으로 사용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크기는 가로 세로 20 X 18로 상당히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이제 제 차량에 직접 시연해볼게요.

 

제 차량 벤츠 E클래스는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뜨면 단위가 kPA로 뜨는데요. 소개드리는 제품은 단위를 바꿔가며 공기압을 채울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공기압 단위는 PSI, KPA, BAR 등 대부분의 단위를 지원하고 LCD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벤츠 E클래스의 경우 권장 타이어 공기압 수치는 주유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수용인원에 따라서도 권장 수치를 기재해두었고, 타이어 크기에 따라서도 권장 수치가 입력되어 있는데요. 타이어 외관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245/45/R18로 앞뒤 모두 같습니다. 그래서 38 PSI 로 맞추기로 했어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제품을 센터페시아에 있는 시거잭에 끼우면 전원이 자동으로 들어오구요.

 

 

타이어 공기압 셀프타이어 공기압 셀프

각 바퀴에 밸브를 돌려서 연 뒤 노즐을 끼워줍니다. 그리고 검은색 홀더를 꺾어주세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마지막으로 'M' 버튼을 눌러 단위를 설정한 뒤 +- 버튼을 통해 원하는 공기압을 입력하면 됩니다.

 

타이어에 노즐을 꼽자마자 현재 내 차의 공기압 상태가 나오는데요. 전 당시 31, 30.5가 나오더라구요. 최근 가족들을 많이 태우기도 했고, 날이 갑자기 추워지면서 공기압이 많이 낮아졌나봅니다.

 

세팅이 다 되었다면 좌측 상단에 버튼을 꾹 눌러주면 공기압이 채워집니다.

그리고 다 채워졌다면 알아서 제품이 작동을 멈추니 쉽게 인지가 가능하죠.

 

 

아래 직접 시연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com/shorts/lY-Ur65y4T4?feature=share

 

- YouTube

 

www.youtube.com

 

손쉽게 4짝을 다 채우고 나니 한 10분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제품의 장단점을 간단히 적어보면,

장점 단점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 (2만원 초반)
보관의 용이성 (20cm 정도의 크기 가벼운 무게)
손쉬운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도
긴 연결선으로 4짝 모두 충전시 답답함이 없음
약간의 진동과 약간의 소음 (평균적인 소형 컴프레셔 수준)
파우치가 없는 점

앞으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을 마주할 시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셀프

타이어 공기압 관리 방법

타이어 공기압을 항상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대략 2주~한 달에 한 번 정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귀차니즘으로 공기압 보충 주기를 길게 가져가기 위해 공기압을 약간 높게 넣는데요. 실제로 카센터에 방문해도 38~40 psi를 맞춰주곤 하죠. 또한 차량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승차감을 위해 앞뒤 공기압을 다르게 가져가기도 합니다. 더불어 권장 수치보다 더 낮게 넣기도 하죠.

 

하지만 매번 공기압을 관리하기 귀찮다면 아래와 같이하면 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공기압 수치를 약간 낮게

날씨가 추워지면 공기압 수치를 다소 높게

 

더워지는 봄철에는 기온 상승으로 인해 내부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기압을 약간 낮게 넣는 것이구요, 반대로 추워지는 가을, 겨울철에는 기온 하락으로 인해 내부 압력이 감소할 것이므로 공기압을 다소 높게 넣습니다.

 

요새는 질소 충전이 엄청 좋은 것처럼 얘기하지만 사실 질소 충전이라 해서 보충 주기가 길어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일반 공기를 주입하시면 됩니다. 사실 대기 중 80%가 질소이기 때문에 말이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